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머신러닝(Machine Learning)
- 인공지능의 한 분야
- 컴퓨터가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알고리즘과 기술을 개발하는 분야
- 1959년 아서 사무엘은 "컴퓨터에게 배울 수 있는 능력, 즉 코드로 정의하지 않은 동작을 실행하는 능력에 대한 연구 분야"라고 정의
"Field of study that gives computer the ability to learn without being explicitly programmed"
예) 수신한 이메일이 스팸인지 아닌지 구분할 수 있도록 훈련할 수 있음
전통적인 프로그래밍은 X와 식을 넣어주고 Y값을 도출해내는 것
머신러닝은 X, Y을 넣어주고 식을 도출해내는 것
기계학습의 핵심
1) 표현 (Representation) : 데이터의 평가. 얼마나 잘 학습되었는가
2) 일반화 (Generalization) :
- 아직 알 수 없는 데이터에 대한 처리 (학습이 안 된 데이터)
- 훈련 이후 새롭게 들어온 데이터를 정확히 처리할 수 있는 능력
- 일반화 성능이 낮게 나온 경우 = 과적합 (overfitting)
머신러닝의 종류 = 학습방법론
1) Supervised Learning (감독학습, 지도학습, 교사학습)
- 레이블(정답)이 있는 데이터로 학습
- 학습 시 정답(Y) 데이터 사용
- 예측값과 실제값의 차이(Error, Cost, Loss, 잔차)를 알 수 있음
- 예제가 매우 많은 경우 효과적으로 학습 가능
- Ex) 분류 (Classification), 회귀 (Regression)
2) Unsupervised Learning (무감독학습, 비지도학습, 비교사학습)
- 데이터에 내재된 패턴, 특성, 구조를 학습을 통해 발견
- 학습 시 정답(Y) 데이터 미사용, X만 사용
- 레이블을 고려하지 않음
- 학습데이터는 개체에 대한 입력 속성만으로 구성됨
- Ex) 군집화(Clustering), 차원축소 (Dimension Reduction)
3) Semi-Supervised Learning (준지도학습)
- 목표값이 표시된 데이터와 표시되지 않은 데이터를 모두 훈련에 사용하는 것을 말함
4) Reinforcement Learning (강화학습)
- 시스템의 동작이 적절성(right/wrong)에 대한 피드백이 있는 학습
- 소프트웨어 에이전트가 환경(environment) 내에서 보상(reward)이 최대화되는 일련의 행동(action)을 수행하도록 하는 학습방법
- Ex) Action selection, Planning, policy learning
- 알파고가 강화학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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